본문 바로가기
인명사전

제주도에서 목포항으로 가는 방법과 경로 정리

by quuick 2021. 5. 15.

 

 

오늘은 사전에 예고한 대로 제주도에서 목포항으로 배를 타고 가는 방법과 경로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에서 이미 썼던 것처럼 그냥 배편으로 이동만 하는 것이 아닌 배편으로 이동하되 제주도에 갈 때 선적해 갔던 차량을 다시 배에 싣고 목포항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제주에서-목포-상차방법-썸네일
제주에서-목포-배-상차절차

 

 

     

     

    그냥 제주항에서 목포항으로 배만 타고 가실 경우네는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로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설명 드릴 것은 차량을 배에 선적한 이후에 배를 타고 목포항을 향하는 것을 설명할 예정이므로 이번에는 여객터미널로 바로 가시면 안 됩니다.

     

     

     

     

     배 선적 장소로 이동

     

    참고로, 목포항에서 배에 차를 선적할 때는 목포항 여객터미널로 내비게이션을 치고 운전해서 가시면 됐는데요. 이번에는 다르답니다. 왜냐면 목포항보다 제주항이 훨씬 더 규모도 크고 그에 따라서 각 배들이 접안하는 Gate 들도 다들 멀리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목포에서 제주도행 차량 선적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목포에서 제주도를 향해 떠나는 배의 비용과 가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육지에서 제주도를 향해 가는 방법으로는 배편 비행기 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quuick.tistory.com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배에 차량을 상차 및 선적한 뒤에 배를 타고 목포항을 향해 가는 경우 (그리고 씨월드 고속훼리 주식회사 소속의 배를 탈 경우에는) 내비게이션에 여객터미널이 아닌 "제주항 4부두"를 검색하고 가셔야 합니다.

     

    제주항-4부두-사진
    제주항-4부두-사진

     

     

     

     

     신분확인 / 차량 내부 확인

     

    - 사전 신분증 준비 (4 부두 입구 통과할 때 운전자의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 차량 내부 확인

    : 차량 내부 확인은 제주도에서 가져가지 말아야 할 돌들이나 기타 밀무역하는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 같습니다. 그러나 힘들게 확인하지는 않고 그냥 차량 트렁크 정도 열어보고 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만 육안으로 훑고 끝납니다. 저는 캠핑카로 개조한 스타렉스 차량을 타고 갔고 곳곳에 수납함이 있지만 그냥 문만 열어보고 끝났어요. 참고!

     

     

     

     

     동승자 하차 / 여객터미널로 이동

     

    - 동승자 하차

    : 제주항 4부두 입구에서 운전자만 타 있고 동승자들은 모두 하차합니다. 운전자만 차에 타서 배 상차 장소로 이동하고 동승자는 모두 하차합니다. (이따 터미널에서 상봉할 거예요)

     

    - 동승자 여객터미널로 이동

     : 이 부분에 대한 안내가 어디에도 없어서 좀 난감했는데요. 차량에서 하차한 동승자들은 4 부두 입구 안쪽에 걸어 들어가서 우측에 위치한 '셔틀버스 승차' 장소에서 차량을 기다렸다가 몇 분 단위로 순환하는 셔틀버스에 올라타면 됩니다.

    차량 탑승비용은 없고, 차량에 타면 알아서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로 데려다줍니다. (그곳에서 운전자 만나시면 되지요.)

     

     

     

     

     차량 배에 선적(상차)

     

    배에 차량을 선적(상차)하는 방법은 목포항에서 배에 차량을 상차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안내하시는 분들의 안내에서 따라 '차량 선적 의뢰서'를 받고 안내에 따라 배로 차량을 선적하면 됩니다. 안내원들이 말하는 장소에 차량을 잘 주차한 이후에 차 문을 잠그고 배 밖으로 걸어서 나오면 됩니다.

     

    친절한 안내 같은 건 없고 그냥 배를 올라탔던 경로를 반대로 걸어서 내려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주항 여객터미널로 운전자 이동

     

    아까 앞에서 동승자들이 하차하고 여객터미널로 차량을 타고 이동한 것처럼 배에 차량을 상차(선적)한 운전자도 다시 제주항 4 부두 입구 옆까지 걸어가시면 됩니다. 역시 친절한 안내 따위는 없습니다. 그냥 걸어가세요.

     

    제주항 4부두 입구 옆에 위치한 '셔틀버스 승차' 장소에서 차량을 기다린 후 순환 버스가 도착하면 차량을 타고 '제주항 여객터미널'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그곳에서 동승자들이나 일행들과 만나시면 됩니다.

     

     

     

     

     제주항 여객터미널에서 할 일

     

    제주항 여객터미널에서는 티켓팅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티켓팅을 하시고 사전에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예약하신 경우에는 그냥 기다렸다가 배에 타라는 안내가 나오거나 배가 출발하기 30분 전 정도까지 대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늘 모바일 티켓팅을 사전에 하기 때문에 여객선 터미널에서 별도로 발권하는 절차를 밟지 않았었는데, 아마도 모바일이 아닌 매표소에서 티켓팅을 하는 경우에는 '차량 선적 의뢰서'를 보여줘야 한다는 등의 절차가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

     

    제주-목포-배-경로
    제주-목포-항로

     

    오늘은 제주항에서 목포항으로 차량을 선적(상차)해 이동하는 방법과 경로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그날그날의 기상상황이나 배편들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주항에서 목포항까지는 4시간 30분에서 5시간 정도까지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아무쪼록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정보가 제 글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행복하세요!!

     

     

     

    댓글